장학금 & 인턴십

인턴십 후기

[국내인턴십] 유네스코 한국위원회(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인턴십 후기

  • 작성일 : 2022-03-18
  • 조회수 : 941
  • 작성자 : IOA

국제사무학과 20학번 박수빈
근무기관명: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근무기간: 2022.01.03 ~ 2022.02.25
인턴십경로: 학과 모집 및 선발


I. 인턴십 수행기관 소개
우리나라는 1950년 6월 14일에 유네스코에 가입하여 55번째 회원국이 되었으나, 가입 직후 한국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이에 유네스코는 우리나라의 교육재건을 위해 유엔한국재건단과 함께 약 24만 달러를 지원하여 연간 3천만 부를 발간하는 대한문교서적 인쇄공장을 설립했습니다. 정부는 유네스코 활동을 펴기 위해 국가위원회 설치를 추진해 1954년 유네스코한국위원회를 창립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이념을 국내에 전파하는 한편, 유네스코, 우리나라 정부, 국내외 유네스코 기관 및 단체 간 연계와 협력, 국민의 유네스코 활동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여러가지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출처: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


II. 주요업무
제가 속한 커뮤니케이션팀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홍보 및 미디어 관리 (인스타, 유튜브 등), 미디어정보 리터러시(MIL) 사업을 주로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저는 고정된 업무보다는 영상 기획, 홍보 활성화 방법 고안 업무에 참여했고 유튜브 정리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 수정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그 외에도 유네스코뉴스 기사 작성, 발간물 텍스트본 정리 작업, 포털사이트 질문 db 구축, 홈페이지 및 유튜브 개편 레퍼런스 분석 등을 맡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개발협력팀에서 진행했던 후원모금캠페인 프로젝트에 참여해 새로운 모금 방안을 기획해 발표했습니다.


III. 인턴십 후기
코로나로 인해 학교생활을 거의 하지 못하고 사회생활 경험이 부족한 상태로 인턴 경험을 먼저 해 불안한 마음이 컸지만 많은 분의 도움으로 무사히 인턴생활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인턴 생활을 하며 많은 것을 배웠지만 무엇보다 회사라는 조직을 이해하고 일의 절차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의 구조를 파악하고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며 관련 분야의 전문관님들과의 대화를 통해 목표를 설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디어와 관련된 부서 특성상 엑셀을 사용하는 업무보다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구체화하는 일을 주로 맡아 독창적이고도 논리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여실히 느꼈습니다.


인턴십을 시작하기 전, 미래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어떤 내용을 쓰고 싶은지 구상하고 일한다면 더 알찬 인턴 생활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키는 일만 하고 갈지, 자신만의 강점을 만들고 갈지는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유네스코는 직원간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분위기로 자신의 적극성에 따라 다양한 결과물을 낼 수 있으니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국제사무학과 교수님들과 코디네이터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